본문 바로가기
풍류

닷사이23, 39, 45 맛 비교 (feat. 일본 1위 사케)

by 라이꿀 2022. 9. 28.

  닷사이 23, 39, 45를 비교할 수 있는 상품이 있어 직구를 통해 구매해 봤습니다. 이전에 닷사이 23을 두 번 구매해 친구들과 함께 마신 적이 있는데 모든 사람들이 만족을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닷사이 23은 일본 내에서 선호도 조사를 할 시 상위권에 등장하는 술로써 2021년 일본 닛케이에서 실제로 조사한 결과 선호도 1위가 닷사이였습니다. 참고로 2위는 쿠보타, 3위는 주욘다이 였습니다.

 

  720ml의 사케를 한병씩 구매해 먹는 게 더 나을 수 있지만 이번 기회에 닷사이 제품을 비교하는 게 목적이라 이 패키지를 구매해 봤습니다. 정미율(깎고 남긴 쌀이 비율)을 기준으로 닷사이 23, 39, 45로 나뉘는데 닷사이 23의 경우 쌀알의 77%를 깎아내고 23%만 남긴 것을 재료로 술을 만든 것입니다.

 

  많이 깎는다는 것은 기술력도 필요하고 재료의 손실도 많은 것이므로 이 제품의 가격이 가장 높습니다. 제가 3가지 술을 마셔본 바 주관적인 느낀 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닷사이 23

  다른 두 제품과 다르게 술잔에 술을 따르고 향을 맡을 때 가장 진한 향을 맡을 수 있었습니다. 꽃향기와 과일향이 코를 기분 좋게 자극합니다. 술을 마셨을 때에는 목넘김이 부드럽고 쓴맛보다 맑은 물을 마시는 듯합니다.

 

  하지만 삼키는 순간 진한 향이 입안을 가득 채워 줍니다. 이 술을 먹다 보면 1잔을 제대로 음미하고 마신다는 기분을 줍니다. 회나 참치와 같은 안주에 잘 어울립니다. 맛이 센 안주와 먹었을 때에는 다소 심심한 느낌을 줄 수도 있을 듯합니다. 

 

 

닷사이 39

  닷사이 39 또한 향이 있지만 23에 비하면 세지 않습니다. 입안에 들어가자 마자 술맛이 세게 느껴집니다. 닷사이 23이 맑은 느낌이라면 39는 그것을 농축한 느낌입니다. 조금 더 센 술을 원한다면 닷사이 39를 더 선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째 날 회와 같이 먹었을 때에는 술이 독한 느낌이라 별로였지만 다음날 찌개와 먹었을 때에는 의외로 좋은 맛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맑은술인 닷사이 23과 다르게 39는 국물 종류의 안주를 먹을 때 제격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닷사이 45

  가성비가 좋다는 닷사이 45는 가격으로 치면 닷사이 23의 약 1/3 가격 입니다. 확실히 향이 별로 느껴지지 않습니다. 입안으로 들어가는 순간 독한 느낌이 들면서 알코올 향이 진하게 느껴집니다. 닷사이 명성에 비해 닷사이 45는 다른 사케에 비해 크게 맛이 좋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습니다.

 

  사실 기존 닷사이 50 제품에서 45 제품으로 새롭게 출시되었고, 가성비가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기에 기대를 많이 했습니다. 이 제품이 맛이 괜찮다면 비싼 닷사이 23을 뒤로하고 45를 부담 없이 마실 수 있을 테니깐요. 하지만 실제로 마셔보니 닷사이 45는 도수가 같음에도 너무 쓴 느낌이 많이 들었습니다.  

  확실히 비싼게 좋은 것인지 닷사이 23의 제품이 가장 만족도가 좋았습니다. 하지만 직구로 할 시에도 약 10만 원의 가격은 부담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특별한 날에 닷사이 23을 마시는 것으로 하고 닷사이 39로 타협하는 것이 어떤가 합니다. 닷사이 39도 분명 마시기에 좋은 술임이 분명했습니다.

 

  시음패키지 구매과정에 대해 간단히 알려드리면, 각각 190ml 1병씩 들어있는 제품으로 일본 현지 가격은 약 3000엔 정도로 그리 비싸지 않으나 직구를 할 시 해외배송료와 구매 대행료까지 약 6500엔 정도 한 것 같습니다. 게다가 3병인 관계로 관세가 약 34,000원 나왔기에 10만 원을 준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배송비와 세금을 생각하면 어쩔 수 없겠지만 일본에서 사케를 살 때와 비교해 우리나라에서 같은 제품을 구매할 때 최소 2배에서 3배 정도 가격이 더 든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저는 이번에 구매대행 사이트를 이용했지만 한국까지 배송을 해주는 사케 판매 사이트가 있습니다. 그 사이트를 이용하면 배송 대행비라든지 세금 부분을 절감할 수 있어 구매대행 사이트보다 사케 판매 사이트 이용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