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헬스

전기(전자) 모기향 부작용?(feat. 천연 모기약 제작 방법)

by 라이꿀 2023. 7. 9.

  환경부에서 모기향에 포함되는 '알레트린'이라는 성분에 대해 안전성을 재검증하기로 밝힌 가운데 과연 시판되어 있는 모기향에 대한 의구심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모기약에는 스프레이형, 액상이나 매트를 가열하는 전기형, 불을 붙여 연소하는 과정에서 모기향이 나오는 코일형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연 알레트린이 무엇이고, 모기향의 부작용 및 천연 모기약 제작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알레트린이란?(EU 금지 성분)

 

 

  알레트린은 파이레트로이드계 물질로 인공적으로 합성되어 만들어졌습니다. 이 물질은 살아있는 생명체의 신경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모기의 경우에는 알레트린에 노출될 경우, 신경기능이 마비돼 운동능력과 균형능력 등이 저하되고 결국에 사망하게 됩니다.

 

 

  또한 신경 세포를 지나치게 자극해 모기는 이를 피하게 되고 모기향과 모기약이 있는 공간을 벗어나려고 합니다.

 

  이 알레트린 성분을 활용해 모기퇴치제가 많이 생산되었는데, 2023년 3월 EU에서는 이 성분이 햇빛에 노출될 경우 독성물질이 발생해 인체에 유해하다고 판단해 시판을 금지했습니다.

 

  동물실험을 하지 않은 상황이긴 하지만 햇빛뿐만 아니라 가정 내의 전등과 같은 불빛에서도 안 좋은 물질이 발생할 수 있고, 인체에 대한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확실히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불안이 증폭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알레트린 성분은 국내 시판제품 중에 코일형 모기향에 포함되어있고 일부 매트형 제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액상형, 스프레이형 제품에는 알레트린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코일형(나선형) 모기향

 

 

  코일형 모기향은 누구나 다 한번은 피워봤을 경험이 있고, 과거부터 많이 사용된 제품입니다. 효과면에서 탁월하기에 사람들의 선택을 많이 받은 것인데, 이 것에도 알레트린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알레트린과 나무가루를 섞은 것을 코일형태로 굳힌 후에 불을 붙이면 연소되면서 알레트린 성분이 공중에 뿌려지는 원리입니다.

 

 

  효과가 높지만 연소되는 과정에서 발암 물질이 발생할 수 있고, 미세먼지 농도가 상승하기에 밀폐된 공간에서 사용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또한 과거 모기향을 피우다가 큰 화재가 발생한 사례가 많기에 화재의 위험을 철저히 관리해야하는 제품입니다.

 

 

 

 액상&매트형 모기향

 

 

  액상, 매트형 모기향에는 회사마다 다른 성분들을 활용해 모기를 퇴치합니다. 페퍼민트, 레몬 그라스 등과 같은 천연 추출물이 들어있기도 하고, 파이레트로이드계의 살충제 성분이 들어있기도 합니다.

 

  코일형이나, 스프레이식보다는 살충기능이 5~60%이긴 하지만 취침공간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화재위험성이 적고 사용이 간편해 시중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 방식입니다.

 

 

 

 스프레이형 모기약

 

 

  스프레이형 모기약 또한 액상&매트형과 비슷한 성분을 갖고 있지만, 직접적이고 단시간에 약을 공중에 뿌리기에 환기가 필수입니다.

 

 

  실제로 연구결과 모기약 중에 스프레이형이 가장 살충효과가 좋았으며, 실내 미세먼지의 농도를 가장 높였습니다.

 

 

  그러므로 단시간에 모기를 죽이고 싶다면 스프레이형 모기약을 쓰고, 빨리 환기를 해서 독성물질을 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연 모기약 제작 방법

 

 

 

  아직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상황에서 혹시몰라 천연 모기약을 쓰고 싶은 분들은 모기가 싫어하는 천연성분을 활용해 제작할 수 있습니다.

 

1.  시트로넬라 오일 스프레이

  시트로넬라는 모기가 싫어하는 식물 중 하나입니다. 물을 채워 넣은 스프레이에 시트로넬라 오일을 10~20방울 첨가한 후에 방안에 뿌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휘발성을 위해 알코올을 추가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 것이 시트로넬라와 만나 어떤 독성을 만들어 낼지 모르기에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안전을 위해 천연 모기약을 만들기 위해서는 보수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맞는 듯합니다.

 

 

 

2. 페퍼민트 오일

  페퍼민트 향도 모기가 싫어하는 것 중에 하나입니다. 페퍼민트를 이불이나 베개 위에 살짝 뿌리거나 옷 위에 몇 방울 뿌리는 것도 모기를 퇴치하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참고해야 할 것은 천연성분만으로 모기를 죽이거나 퇴치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입니다. 급한 상황에서는 시중에 나와있는 모기약을 약하게 뿌리고 환기하는 방법이 좋고, 임산부나 어린아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천연 성분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