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헬스

MSM 영양제 효과와 부작용(feat. MSM 메가도스)

by 라이꿀 2022. 10. 2.

  저는 매일 꼭 섭취하고 있는 영양제가 몇 가지 되는데, 그 중 하나가 MSM입니다. 간단히 얘기하면 MSM은 피부에 좋고,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고, 통증을 사라지게 하며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데 탁월한 성분입니다. 어떻게 보면 만병통치약이 아니냐는 오해가 생길 수 있는데 과연 그 기전이 무엇이고, 정확히 어떤 효과와 부작용이 있는지, MSM 메가도스는 어떤 방법인지 알아보겠습니다.

MSM 기전

  메틸 설포닐 메타닌(Methyl Sulfonyl Methane) 줄여서 MSM. 우리말로 식이 유황이라고 합니다. 유황은 유황오리에서 들어볼 일은 있으실 텐데 우리나라에서 과거에도 사용되어왔고, 중국, 미국 등 전세계에서 사용된 성분입니다. 우리신체에서도 손톱, 모발, 피부, 관절, 심낭 등 신체 다양한 부분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노화가 되고, 체내 성분이 부족해지면서 위와 같은 부위에 질환이 발생하는데 MSM을 섭취하면서 황을 보충하고,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기전을 간단히 살펴보면 MSM은 염증과 면역활동과 관련한 NF-kB활성화를 억제합니다. 또한 글루타티온의 분비를 원활하게 하며 이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를 방지하고 세포의 재생을 돕습니다. 또한 노폐물을 배출하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다음 표는 MSM 효과와 부작용 내용입니다

MSM 효과와 부작용

효과  부작용
항염 작용
모발, 피부
손톱의 건강
관절의 가동력과 편안함에 도움
노폐물 배출
불면증
간수치 상승
(*MSM은 천연에서 유래한 성분이기에 부작용이 적고, 복용 중단시 회복이 된다고 합니다.)

 

MSM 권장량과 메가도스 용법

  하루 권장량은1500mg인데 여느 영양제와 비슷하게 음식으로 섭취하기 힘들어 영양제로 섭취를 많이 합니다. 사실 MSM은 적정 섭취량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MSM은 수용성으로 비타민c와 유사하게 몸에 과도하게 들어온 양을 소변으로 배출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500mg씩 아침, 점심, 저녁,점심,저녁 3번을 섭취하는 방법도 있고, 1g씩 하루 3g을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한 통증이 있거나, 질환을 빠르게 치료하기 위해 메가도스 용법을 활용하는 경우입니다. 다만 MSM메가도스 용법은 설사와 같은 부작용을 동반할 수 있으니 용량을 차츰 올리는 방법이 좋습니다.

또한 유황온천과 유사한 효과를 보기 위해 욕조 물에MSM가루를 풀어 몸을 담가 피부의 회복, 관절염의 완화를 도모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비타민c 용법이라든지, MSM 용법은 보조적인 수단에 불과합니다. 일례로 류머티즘 관절염의 경우 면역성 질환이기에 그에 맞는 전문의약품을 처방받아야 하는데 이와 같은 영양제로는 치료가 불가합니다. 영양제는 식사와 함께 보조적인 용도라는 것을 유의하시고, 질병은 꼭 병원에서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