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풍류

런던 사치 갤러리(feat. 기안84 & 송민호 작품 설명)

by 라이꿀 2022. 11. 12.

  '나혼자 산다'라는 프로그램에서 기안84가 런던의 사치 갤러리에서 본인의 그림을 전시하는 장면이 나왔습니다. 유명한 미술관인 느낌이 물씬 났는데 사치갤러리가 어떤 곳이고, 그 곳에서 전시된 기안과 송민호의 작품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사치갤러리와 '찰스 사치'


  사치갤러리는 '찰스 사치'라는 인물이 1985년 설립한 미술관으로 런던 내 부촌인 첼시에 위치해 있습니다. 약 2,000평의 공간에 현대미술품들이 전시되어 관객들에 새로운 영감을 제공합니다.

  찰스 사치라는 인물을 살펴보자면, 1943년 이라크 출신의 유대인으로 5살 때, 혼란스러운 정국을 피해 영국으로 넘어왔습니다. 그 후 광고 사업을 통해 돈을 벌었고, 현재 'M&C사치'라는 광고회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찰스 사치는 미술품에 대한 열정이 대단해 많은 현대 미술품을 사모으고 있습니다. 그의 저장고에는 약 2,500여점이 넘는 예술품이 있다고 하니 경제적 가치도 상당할 듯 합니다.

 yBA(young British Artist)


  아래의 사진이 찰스 사치의 모습인데, 본인이 수집한 예술품을 사치갤러리에 전시하고, 신진 예술가들을 발굴해 후원하고 작품을 전시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나는 여전히 내가 좋아하는 예술 작품을 보여주고 방문자들에게 새로운 예술가를 소개하는 것을 즐긴다.
나는 그것이 가치가 있는 것이기를 희망한다 – 찰스 사치


  1980년대 후반부터 90년대까지 영국의 젊은 예술가들을 일컬어 yBA라 하는데 현재도 세계 미술계에서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찰스사치는 당시 데미안 허스트, 마크 퀸, 트레이시 에민 과 같은 영국을 대표하는 예술가들을 초기에 알아보고 작품을 매입, 후원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만큼 찰스 사치의 안목이 월등하다는 것을 의미하고, 현재 사치와 사치갤러리의 위상을 대변합니다. 이 곳에서 전시를 한다는 것만으로 미래의 유명한 예술가로 등극할 수 있다는 기회의 장소임이 분명합니다.

 

 

 기안84 & 송민호 작품 전시


  이 곳 사치갤러리에서 기안84와 송민호의 작품이 전시되었는데요. 22년 10월 12일부터 4일간 '스타트아트페어'라는 전시회에서 작품을 사람들에게 선보였습니다.


기안84는 유명한 웹툰 작가인데, 본인의 생각을 그림으로 표현해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국내 전시회에서도 좋은 인상을 남긴 것 때문인지, 런던의 사치 갤러리에서도 전시회에 참가했습니다.

그 중 몇 개의 작품을 보여드리고 기안84의 제작 의도를 짧게 전달드리겠습니다. 아래는 기안84의 그림과 설명입니다.


1. 인생 조정 시간

  티비 프로그램에 조정시간이 있는 것처럼 인생이 조정되는 시간을 표현


2. 감정 잠식

  남들을 의식하면서 숨막혀오는 감정들을 표현


3. 시간

  일을 하고, 돈을 버는 시간 동안 세월이 녹아없어지는 것을 표현, 그러나 욕심, 욕망을 내려놓지는 못하는 것을 눈 속에 왕관으로 표현


4. 별이 빛나는 압구정

  사람들이 모두 관심을 갖고, 돈이 많이 들어가는 분야인 부동산을 우러러보는 모습을 표현

 

 송민호 기린 그림 설명

 

  '내가 그린 기린 그림' 이라는 문장에서 단순히 재미와 신선함을 느끼고, 기린에 대해 조사를 해보았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기린의 가죽 패턴이라든지 항상 높이 바라보고 있는 모습을 본인의 모습이 투영되어 매력을 느꼈고, 기린 작품을 그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1. 서커스

  공 위에 올라간 기린의 모습은 위태로운 내상태, 그리고 꼬리가 묶여있는데 남들이 치장해주는 광대같은 느낌을 표현


2. 애착

  사랑을 넘어서 애착을 표현, 잃지 않으려 공을 누르고 있는 모습을 표현
  기린은 목 위를 표현하지 않았는데, 욕구나 욕망의 높이를 가늠할 수 없다는 것을 표현하려 했다고 합니다.



3. 내가 그린 기린 그림은 살찐 기린 그림

  과한 욕심이 나를 무너뜨린다는 것을 표현

 

댓글